[코란도] 2002.08.17. 진공, 전압 게이지 장착

진공 게이지의 필요성
자동차의 기능을 크게 둘로 나누면 하나는 달리는 기능이고, 나머지 하나는 멈추는 기능이다. 달리는 기능은 멈추는 기능을 전제로 할 때만 그 가치가 있는 것이다.
자동차를 멈추게 하는 장치를 브레이크라고 부르는데, 승용차에 주로 사용되는 유압식 브레이크의 작동 과정을 살펴보면,
1.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 작동
2. 진공 배력 장치 작동
3. 마스터 실린더에서 유압 발생
4. 브레이크 장치(디스크식, 드럼식 등)에 유압 전달
5. 브레이크 작동
의 순서를 거치게 된다. 이 과정 중에서 진공 배력 장치라고 하는 것이 있는데, 이 장치는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힘과 비례하는 큰 힘을 더해서 마스터 실린더를 작동하는 장치이다. 여기서 더해지는 힘은 진공압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진공 배력 장치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 정도만 설명하면 자동차에 있어서 진공압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잘 알 수 있을것이다.
이 진공압은 가솔린 엔진의 경우는 흡기 메니폴드 흡입부 압력을 이용한다. 다시 말하면 엔진의 피스톤이 내려가면서 공기를 빨아들일 때 발생하는 음압을 이용한다는 말이다. 구조가 간단하고 고장의 가능성이 거의 없어보인다. 그러나 디젤 엔진의 경우는 흡입부 압력을 이용하지 않고 발전기와 함께 돌아가는 진공 펌프를 작동시켜 진공압을 만들어 사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가솔린 엔진 장착 차량보다 디젤 엔진 장착 차량의 경우 휀벨트 끊김, 진공 펌프 고장, 진공 호스 파손 등 진공압과 관련된 고장으로 인해 브레이크 작동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진공압을 측정할 수 있는 진공압 게이지를 장착하여 이상이 발생했을 경우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특히나 내 차는 나이가 너무 많아서 불안한 것이 한두가지가 아니니까 더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전압 게이지의 필요성
자동차의 전원을 공급하는 발전기는 휀벨트를 통해 회전 운동을 하게되고, 회전 운동을 전기 에너지로 바꿔주는 장치이다. 일반적으로 발전기의 용량은 자동차에서 필요한 충분한 양의 전기를 공급할 수 있지만, 좀 특별한 경우에는 부족 할 수도 있다.
여름철 비오는 날 야간 운행을 할 경우, 기본적으로 미등과 전조등, 와이퍼가 작동해야하고, 차량 내부의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서 에어컨을 켜야 할 경우도 있는데 이럴 경우 발전기 용량이 부족 할 수 있다. 특히 오프로드용으로 사용되는 자동차의 경우 야간에 충분한 시야를 확보하기 위한 서치라이트와 험로 탈출을 위해 사용되는 전동윈치 등을 작동할 경우에는 차량의 전압 변화를 수시로 검사하여 배터리가 과방전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여야 한다.

제품 사진

- 작업 과정
  1. 데쉬보드의 적당한 위치에 양면 테잎으로 게이지를 고정하고, 전선과 진공 호스가 통과할 구멍을 드릴을 이용하여 뚫는다.
  2. 게이지의 조명을위한 배선과 전압 게이지의 전압 측정을 위한 배선을 잘 정리하여 나중에 스위치 패널 설치할 때 편리하도록 한다.
  3. 진공 게이지를 위한 진공 호스를 연결한다. 진공 펌프에서 나오는 연결 관은 두 종류가 있는데, 굵은 것은 진공 배력 장치로 연결되는 것이고, 가는 것은 에어컨 작동과 관련이 있는 엑튜에이터와 연결된다.
    진공 게이지 설치시에 사용할 연결 관은 가는 관으로 에어컨 엑튜에이터와 연결되는 관을 T-fitting을 이용하여 분배한다. 
    * 에어컨 엑튜에이터 - 에어컨을 켜면 엔진에 부하가 걸려 기본 회전수(RPM)가 725 이하로 떨어지는데 이것을 보상하기위한 장치.

- 평가
진공 게이지 장착 상태 양호하며 작동 상태 또한 양호하다.
브레이크를 연속으로 빠르게 여러번 밟을 경우 진공압이 많이 손실되는것 같고, 진공압이 다시 채워지는데 시간도 많이 걸리는 것같으나, 정비 지침서에 나와있는 테스트 방법으로 측정한 결과 완벽한 성능이 나오고 있으며, 평상시 진공압은 표준치보다 훨씬 더 좋은 상태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