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rot 450] 길어진 휴식과 이어지는 작업 (2차 조립)

1차 조립을 끝내고 잠시 휴식한다는게 날짜가 바뀌었네요.

이제 남은 작업은 수신기, 변속기, 자이로, 테일서보 장착입니다.

글로 설명하기 보다 그냥 사진으로 ...

자이로 위치입니다. 스와시플레이트 가이드가 플라스틱일 경우 자이로에 노이즈 유입을 방지하기위해 금속판을 깔고 장착 한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금속 재질의 스와시플레이트 가이드를 추가 주문해서 장착한 상태입니다.

옆에서 본 모습

준비된 모든 기자재를 탑재한 상태의 모습입니다. 작업 테이블이 지저분하죠? 당연한겁니다.

이 상태로 기본적인 구동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자이로 셋팅도 병행합니다.
스와시 서보가 없는 상태라 저속으로 돌리면서 헤드 부위의 움직임과 테일 서보 작동 등을 확인하고 꼬리를 살짝살짝 움직이면서 자이로가 테일을 잘 잡아주는지도 확인했습니다.
눈으로 보기에는 빠릿빠릿하게 반응하는 듯합니다만 정확한건 일단 띄워봐야 알겠죠.

테스트 중 뭔가 날아가는 느낌이 들어 자세히 보니 테일쪽에서 나사가 하나 빠져버렸네요.
테일도 역시 이미 조립된 상태였는데 나사 조임 상태 확인하는걸 깜빡하고 테스트를 진행하다보니 진동으로 풀려서 날아가버린 듯합니다.
비행 중이었다면 바로 추락했겠지요. 테스트에서 발견되어 다행입니다.

이상 조립을 마치고 3차 주문을 해야 다음 작업으로 넘어갈 수 있겠네요.
스와시 서보와 모터 등등


[Tarot 450] 조립 시작하기 참 힘들다. (1차 조립)

2차 주문 품목들이 도착한지도 어언 열흘이 지난 토요일 밤입니다.
마땅한 작업 테이블이 없어 집에 있는 그나마 좀 크고 상태가 좋지 않은 밥상을 펴고 조립을 시작합니다. 이 밥상은 앞으로 쭈~욱 나의 작업 테이블이 되어줄 듯합니다.

로터헤드. 이미 조립된 상태로 들어있습니다. 일부러 분해했다가 다시 조립하신다는 분들도 있지만 그냥 나사들이 잘 조여져 있는지만 확인합니다. 반 이상의 나사들이 대충 조립된 상태이므로 반드시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나사 고정제 발라서 다시 조여야합니다.

프레임 조립은 끝나고 메인기어 장착하려는데 뭔가 잘 맞지 않는 듯하여 자세히 보니 메인기어와 오토로테이션 기어 사이가 너무 넓어요. 원웨이베어링 샤프트 결속이 잘 안된듯하여 분해해서 그리스 추가 도포하고 다시 조립하니 딱 들어맞네요.

자세히 보니 메인샤프트 고정 나사 구멍도 맞지 않습니다. 원웨이베어링 샤프트 빼서 다시 조립.

대략 조립을 마치고 이제 기자재 장착할 시간이 왔습니다.
기자재는 창고에 묵혀둔 X-400에서 이식할 계획이었기 때문에 일단 X-400을 분해해서 기자재를 확인해보니, 그 동안 비행으로 누적된 피로와 흘러간 시간 때문에 서보 케이스가 거의 부서지는 수준으로 떨어져나가버렸네요. 사용 불가 판정!!!
모터는 그럭저럭 쓸만한 듯 보였으나 Tarot에 장착해보니 샤프트가 짧아서 피니언 기어와 메인기어가 약 50% 정도만 맞물리게 되네요. 이것도 사용 불가 판정!!!
하지만 비행 전까지 테스트용으로는 괜찮을 듯하여 일단 장작합니다.

스와시플레이트 가이드는 별도 주문한 금속재질입니다.


테일 역시 이미 조립된 상태로 들어있습니다.

일단 여기서 잠시 휴식!!!

X-400의 헤드입니다. 플라이바 타입의 헤드에 비해 Tarot의 DFC 방식이 기계적으로 얼마나 단순한지 비교해보세요.

[Tarot 450] 2차 주문 품목 (자이로, 변속기, 테일서보 등)



USD 159.46

2차 주문 품목입니다. Flybarless System을 비롯한 몇가지 기자재와 공구, 배터리 포함하여 비과세 범위 딱 맞췄습니다.


1차 때와 같은 경로로 배송되었구요.

왼쪽이 Flybarless System으로 Tarot ZYX 3축 자이로와 부속품들, 그리고 블루투스 연결 장치 입니다. PC의 USB에 연결하는 케이블은 기본 포함이지만 현장에서 바로바로 셋팅값을 변경하기 위해서 블루투스 연결 장치를 추가로 구입했습니다. 안드로이드폰 용 앱은 이미 다운 받아서 설치해 두었지요.

가운데 있는 것이 SBEC 내장 변속기(Speed Controller)입니다. 출력은 45A로 450급 헬기에 가장 적당하지 않나 싶습니다. SBEC는 5.5V, 6A로 전류가 스펙만큼만 나와준다면 왠만큼 힘 좋은 스와시서보도 감당할만 하다고 생각하지만 테스트를 해봐야겠지요.

오른쪽은 테일서보. RotorStar RS-3868MGT로 검색 결과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그 외에 나머지는 패스!!!

이제 조립을 언제 하게될지는 아무도 모르지요. ㅠㅠ